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탄력’이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크게 두가지 의미로 혼용되어 사용되는데요, 하나는 피부가 아래로 쳐져서 탄력이 떨어졌다고 하는 경우가 있고 또 하나는 피부가 흐물흐물하고 쫀쫀하지 못한 상태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람들은 이 중 한가지가 고민이기도 하고 둘다 고민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보통 두가지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고 노화 현상도 두가지 증상이 동시에 오기 때문에 환자들이 처진 얼굴을 올리는 리프팅 시술을 하러 내원하지만, 피부 자체가 조금 더 탱탱하고 두꺼워지는 쫀쫀한 상태가 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처진 살을 올리는 리프팅 시술과 피부자체의 탄력개선을 위한 시술은 엄연히 다릅니다. 리프팅은 크게 근육 타이트닝을 시키는 고밀도 집속 초음파 리프팅(HIFU), 강한 고주파 열에너지로 진피층을 재배열하고 지방층을 분해하고 늘어진 근육층을 강화해서 타이트닝 시키는 고주파 리프팅 (봄마루의 프렌치리프팅), 봄마루의 시그니처 시술인 실리프팅, 안면거상술 등이 있지만 피부자체 탄력개선을 위해서는 외부적인 요인과 aging process 에 의한 노화 현상을 되돌리는 시술이 필요합니다. 선천적으로 잘 늘어지고 건조하고 광노화에 취약하며 얇은 피부를 가진 사람들도 있는데 이런경우 일찍 주름이 생기고 일찍 쳐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노력해야 합니다.
피부탄력 관점에서 노화 현상은 표피, 진피로 구성된 skin 과, 그 아래의 피하지방층이 얇아지고 이들을 얼굴골격(뼈와 근육)에 부착시키는 섬유탄성단백질의 감소가 원인이 되어 일어나게 됩니다. 흔히 얘기하는 이들 층에 포함된 콜라겐, 엘라스틴 섬유의 밀도를 증가시키고 피부의 재생주기를 활성화하여 두껍고 탄탄하게 회복시키는 것이 키 포인트입니다.
여기에 도움이 되는 시술들을 정리해보면,
녹는실 주입
돌기가 없는 베이직 모노실을 피부 진피 바로 아래에 여러 개 삽입해주면 리프팅 효과는 물론 피부자체가 쫀쫀해지고 탄탄해지며 탄력이 많이 개선됩니다. 이 실은 PDO성분의 녹는실로 안전성이 입증된 물질로써 진피 유두층의 두께를 증가시키고, 진피 matrix 의 콜라겐 형성을 촉진해주는 방식으로 피부의 탄력을 좋게하고 모공, 잔주름을 개선시킵니다.
레이저
대부분의 레이저는 근본적으로 피부의 콜라겐 섬유를 증가시킵니다. 심지어 미백을 위한 IPL, 레이저토닝, 홍조를 치료하는 엑셀브이와 같은 레이저도 어느정도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기 때문에 이들 레이저를 꾸준히 받으면 탄력이 호전되었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콜라겐을 중점적으로 재생시키는 레이저는 대표적으로 프락셀, needle RF 고주파(ex.플로라셀..), 써마지, 제네시스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레이저는 아니지만 고밀도집속초음파도 피부 탄력을 증가시킵니다.
프락셀은 열에너지가 외부에서 쏘아져서 피부 진피층에 미세홀을 형성하는 damage를 주고 재생을 유도하는 원리인데, 주로 흉터 재생에 중점적으로 이용하지만 약하게 꾸준히 할경우 skin rejuvenation 에 도움이 됩니다. 딱지(crust)는 약 7일정도 가고 통증이 있으며, 기미가 있거나 얼굴이 검은 사람들은 주의해서 사용해야 하며, 강한 에너지로 최대한 겹치지 않게 샷을 쏘는 것이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테크닉입니다.
Needle RF 고주파 장비들은 미세침이 피부속으로 들어가 그 끝에서 고주파 에너지가 발산되어 속부터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장비로, 주로 모공, 잔주름, 흉터치료에 중점적으로 사용합니다. 프락셀보다 좀 더 깊숙이 에너지 전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모공치료에 탁월하고 통증이 적고 딱지(crust)가 거의 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아 편하게 시술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드름 유발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을 억제한다든지, 사마귀억제기능, 기미가 진해지는 부작용이 없는 등 장점이 많기 때문에 안전하면서도 시술후 피부가 좋아지는 느낌을 확실하게 느낄수 있습니다. 봄마루클리닉은 Floracell (플로라셀) 이라는 needle RF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데 시술 후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써마지는 피부 겉에서 고주파 에너지를 가하여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장비인데 개인차가 있지만 피부가 쫀쫀해지고 매끄러워지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고밀도집속초음파장비는 주로 리프팅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얕게 진피층에 침투되는 팁을 사용하면 근육층이 아닌 피부진피층을 자극하여 콜라겐 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고주파리프팅(봄마루는 프렌치리프팅) 역시 주로 리프팅 목적으로 사용하지만, 진피층에도 강력한 고주파 열에너지가 전달되어 진피층을 재배열하여 콜라겐 재생을 통해 피부의 탄력이 아주 많이 좋아집니다.
제네시스 레이저는 많은 장비에 포함되어 있는 기능이며, 겉에서 에너지를 가하여 진피층의 온도를 높여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장비이며, 엑셀브이와 같은 장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레이저는 실리프팅을 하고나서 2주후부터 시술 가능하며, 꾸준히 관리하면 리프팅효과에 상승작용을 줄수 있습니다.
메조테라피
메조테라피는 피부콜라겐 재생이나 수분 강화에 도움이 되는 유효 물질을 피부에 직접 침투시키는 시술을 말합니다. 바늘이 달린 스탬프와 같은 기구나 직접 주사침으로 주입시키는 특수장비를 이용합니다. 유효성분은 비타민 같은 제품으로 나오는 앰플, 성장인자(EGF..), PDRN(연어주사,리쥬란..), PCL, PLLA, 히알루론산(물광주사), 태반주사, 자가혈(PRP)피부재생술, 줄기세포 시술, 실크, 블랑쉬 등이 있습니다. 단독으로 해도 효과가 좋으며 레이저와 병행하여 상승효과를 유도하기도 합니다.
스케일링, 박피(peeling)
프락셀과 같은 레이저 장비에 의한 기계적 박피가 늘어나면서 예전에 비해 빈도는 감소하였지만 물질에 의한 화학적 박피 역시 오랫동안 시행되어 왔으며 그 효과는 뛰어납니다. 피부표피부터 진피까지 다양한 깊이로 깎아내는 박피 시술은 피부가 얇아지는게 아닌가하는 오해를 가지고 있으나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스케일링과 박피는 불필요한 각질과 피지를 제거하고 피부재생 주기를 정상화시켜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고 결국 피부를 튼튼하게 만듭니다. AHA, BHA, TCA, phenol 성분의 화학필링이 있으며, 레티놀성분이나 자연성분유래 성분을 사용하는 천연박피가 있습니다. 밀크필, 아쿠아필, 쿰스필 등의 스케일링과, 더말코드, 알라딘 필 등의 깊은 필링이 있습니다. 각각의 시술 특성에 따라 환자 개인별 맞춤처방이 필요하며 다른 시술과 병행요법이 권장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