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심부볼과 첫인상

작성자:     작성일시: 작성일2019-08-08 15:16:52    조회: 3,998회
안녕하세요. 봄마루클리닉의 리프팅 전문 닥터 이재관입니다.
오늘은 심부볼 그리고 첫인상에 대한 글을 써볼까 합니다.

첫인상

예전에 지방에 사시는 한 환자분께서 예약하고 싶다고 연락을 주신 적이 있습니다. 먼 길을 오시니 헛걸음하지 않도록 미리 분석을 부탁드린다고 사진을 보내주셨는데 사진을 보는 순간 본능적으로 이 분의 성격이나 스타일을 예상하게 되었습니다. 사진만으로 봤을 때 불독살, 즉 처진심부볼로 인해 고집 세고 앞뒤 꽉 막힌 분일 수도 있겠다는 막연한 생각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쎈인상이라고 느껴진 것입니다.

그래도 최선을 다하여 성의 있는 답변을 드렸고 그 환자분께서는 예약을 잡고 바로 서울로 올라오셨는데 깜짝 놀랐습니다. 제가 사진만으로 판단한 이미지와는 완전 정 반대였습니다. 참으로 착하고 예의 바르고 쾌활발랄한 분이었습니다.  그 때 문득 이런 첫인상으로 인한 피해를 해결해보고자 저를 찾아오시는 고객들이 매우 많다는 사실이 생각났습니다. 좋은 첫인상 은 누구에게나 중요합니다. 모두가 아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얼굴형입니다. 혹시 제가 지금 쓰는 바로 이것이 여러분들의 이야기는 아닐까요?

심부볼

심부볼 은 흔히 불독살, 또는 심술보로 알려져 있습니다. 입가로 불룩타게 살이 튀어나오고 늘어진 셀룰라이트 또는 지방 살을 말하고 많이들 경험하시는 입가주름, 즉 마리오네트를 만들게 되고 울퉁불퉁한 턱 선이라는 결과로 이어집니다.
이런 심술보가 생기는 데에는 복합적인 요소들이 작용합니다. 크게 지방 살의 증가, 그리고 처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방살

지방살의 증가는 노화로 인해 지방이 축적되면서, 아니면 체중 증가로 인해 얼굴이 살이 찌면서, 아니면 림프순환 장애로 인해서 발생하고, 얼굴지방 이식 후에 남은 지방이 아래로 내려가면서 그 무게로 인해 입가가 처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짐

처짐의 경우 일단 노화로 인해 유지 인대가 약해지며 피부가 늘어져 아래로 불룩하게 늘어지고 작은 턱을 가진 분들, 즉 작은 하악을 가지신 분들은 약간의 탄력 손실 만으로도 쉽게 처짐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안면윤곽술도 처짐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얼굴에 반복적으로 경락마사지를 받아 그 강력한 힘의 작용으로 인해 처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턱 근육 퇴축술이나 사각 턱 보톡스를 오랜 기간에 걸쳐 맞는 경우 볼살이 앞으로 쏠리면서 입꼬리처짐 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해결방법

지방 살은 지방량이 많은 경우 아큐스컬프와 같은 시술을 통해 일정량 제거해 도움을 받을 수 있겠지만 워낙 범위가 좋고 양이 많지 않고, 유착 으로 이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적인 방법보다 주사 요법 또는 레이저 요법이 권장됩니다. 조각주사, 다트주사가 있고 레이저 지방분해의 경우 울쎄라, 슈링크, 더블로 등의 초음파를 활용하거나 프렌치리프팅 과 같은 고주파리프팅 을 이용한 방법이 있습니다.

과거에 지방이식 을 하고 그 후유증으로 멍울 이 남아있는 경우엔 특수 용액이 사용되어야 합니다. 저는 부작용 없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용액 믹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멍울이 있는 경우에도 그 종류에 따라 초음파리프팅 을 사용할지, 고주파를 사용할지, 주사 요법을 사용하고 실리프팅으로 펴줘야 하는지 잘 판단하고 접근을 해야하겠습니다.

근육 뭉침을 빈번하게 겪고 얼굴이 잘 붓는 림프 순환 장애를 겪는 분들의 경우 꾸준한 부종관리가 도움 되며, 쳐짐이 심하지 않은 경우 레이저리프팅과 주사요법으로 일정 수준 개선 가능합니다. 그러나 심부볼을 제거하고 마리오네트 주름을 완전하게 개선하기 위해서는 실리프팅을 추천합니다. 일단 얼굴의 쳐짐 중에서 입가의 심부볼이 가장 무겁습니다. 따라서 리프팅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더욱더 많은 벡터의 이동이 요구됩니다. 윗볼을 1 cm 리프팅 하려면 아랫볼의 경우 벡터를 3cm는 이동시켜야 한다면 보다 쉽게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 즉, 확실하고 과감한 리프팅을 해야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는 부위인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에는 레이저를 통한 접근 방식보다는 실리프팅 이 가장 효과적이고 선호되는 방법이고 가장 강하고 긴 실을 넣게 됩니다. 이 부위에 실을 이용해 사방으로 당겨주고 붙여주면 더욱도 효과가 커집니다. 윗볼과 비교해서는 기본적으로  많은 상방 이동이 필요합니다. 그러면서 얼굴로 밀착시켜주려면 긴 실과 짧은 잔실을 조합해서 넣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에서 저는 여러 실을 믹스해서 사용하고 있고 실을 품목 단위로 다루지 않고 얼굴 전체적으로 접근하는 것입니다. 턱 근육, 즉 저작근이 큰 분들은 무리하게 축소시키면 입가 불독살이 다시 처질 수 있으니 약물을 사용하더라도 최소한으로 사용하여 무리한 축소를 피하도록 합니다.

입가 그늘, 즉 마리오네트 주름이 시작하는 부분이 심한 경우 리프팅과 지방 분해를 해도 그 그늘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필러로 약간 채워주면 그늘도 삭제되고 입꼬리도 살짝 올라가면서 보다 밝고 상냥해 보이는 인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입꼬리는 습관으로 인해서도 잘 처질 수 있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입꼬리내림 근보톡스나 자갈 턱(호두 알) 주름 보톡스를 함께 시행하면 내리를 힘보다 올림근의 힘이 커지면서 입꼬리처짐을 보다 방지할 수 있겠습니다. 사람마다 상/하악 그리고 근육의 움직임과 심부볼의 지방량, 두께가 다르기 때문에 해부학적인 다이내믹스가 종합적으로 계산되어야 합니다. 또한 과거 시술 이력 또한 중요합니다. 이런 모든 것을 저는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한 분 한 분 고객 별로 가장 예쁜 페이스라인 을 만들어 드리고자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더욱 많은 정보를 얻고 싶다면 제가 운영하고 있는 카페를 방문하셔서 다른 칼럼들도 함께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